시민이 뽑은 『2018년 6월의 좋은 기사』 선정 결과 안내

Author :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 Date : 2018.08.01 19:00 / Category : 공지/이달의좋은기사

시민이 뽑은 20186월의 좋은 기사선정 결과 안내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매달 좋은 기사를 선정하고 이후 시민의 의견을 100% 반영하는 시민이 뽑은 좋은 기사 상을 수여합니다. 지역의 좋은 기사를 적극적으로 시민께 알리고 지역 언론이 타성에 젖은 기사, 시민과 유리된 기사를 쓰지 않도록 감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시민들이 지역 언론에 관심을 갖는 만큼 지역 언론도 더욱 좋은 기사를 쓸 거라고 기대합니다.

 

선거판의 변화에 시시각각 대응하지 못하고 기계적인 중립에만

함몰된 토론회 방식은 후보 간의 차이점을 짚어내지 못합니다.

 

6월에 진행된 전국동시지방선거, 여러 문제점 중 유권자들에게 다가가지 못하는 토론회 방식을 지적하며 유룡 기자가 남긴 말입니다.

 

선거 전에는 이것도 저것도 문제라고 지적하지만 선거가 끝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조용해지는 것이 현실인데요, 정말 바꿔야할 점이 하나도 없을까요? 전주MBC는 선거가 끝난 후 선거 기표대, 무투표 당선, TV토론, 거소투표 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다음 선거 때까지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우선 아무렇지도 않게 버려지는 선거 기표대 문제인데요, 선거 기표대는 다음 선거 때 충분히 재사용이 가능함에도 보관비용이 많이 든다는 이유로 폐기돼 세금·예산이 낭비되고 있다며 재활용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전달했습니다.

다음은 무투표 당선 제도의 문제점입니다. 무투표 당선이 확정된 후보는 선거가 끝날 때까지 선거운동을 할 수 없어 유권자의 권리가 침해되고 당선자도 자신이 누구인지 알리지 못해 불만이 많다고 지적했습니다.

선거 때마다 항상 지적되어 온 거소투표 제도의 맹점도 지적했습니다. 본인의 의사를 확인하지 않고 얼마든지 대리 신청이 가능하다보니 제대로 된 한 표를 행사할 수 없어 보완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준비된 답변과 기계적 중립에 함몰된 토론회 방식, 과도한 토론회 일정, 토론회 불참 후보자 처벌 부족 등 검증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TV토론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 눈에 띕니다.

 

선거 철 지역 언론사들은 경쟁적으로 단체장 중심의 토론회만 진행하고 선거가 끝난 후에는 당선자들의 모습만 전달하기 바쁩니다. 모두가 관심을 가져주지 않는다면 다음 선거 때도 선거 제도의 변화를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런 와중에도 홀로 선거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을 촉구한 연속 보도를 통해 앞으로 무엇을 바꿔야 하는지 제시해줬기에 6월의 좋은 기사로 선정되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이달의 좋은 기사는 719~20일 약 24시간 동안 문자, 페이스북 안내를 통해 온라인 투표로 선정했습니다. 전주MBC 박연선, 박찬익, 유룡 취재기자, 최인수, 김관중, 함대영 촬영기자의 <6.13 지방선거, 제도적 개선 필요한 지점은?> 보도는 전체 응답자의 75%의 추천을 받아 이달의 좋은 기사로 선정되었음을 밝힙니다. 이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별첨자료_ 선정작 기사리스트

문의_ 전북민언련 간사 조재익 (063-285-8572)

 

20186월의 좋은 기사)

6.13 지방선거, 제도적 개선 필요한 지점은?

 

보도기자:

박연선, 박찬익, 유룡 취재기자

최인수, 김관중, 함대영 촬영기자

 

관련 기사 제목 및 보도 일시:

1. 일회용 기표대 예산낭비 논란 (615일 보도, 박연선 기자)

2. 무투표 당선.. 공약은 어딨나? (615일 보도, 박찬익 기자)

3. 틀에 박힌 TV토론, 대책은 없나? (617일 보도, 유룡 기자)

4. 거소투표 제도 개선 필요, 남원에서는 고발도 (617일 보도, 단신)

5. 거소투표는 비밀투표 예외? (619일 보도, 박찬익 기자)

6. 정당득표, 의석수 불비례 심각 (620일 보도, 유룡 기자)

7. 시민들 "버려지는 기표대 재활용해야" (624일 보도, 박연선 기자)

 

모니터 기간: 2018601~2018630

모니터 대상: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전주MBC 뉴스데스크, KBS전주총국 뉴스9, JTV 8뉴스

전북CBS 노컷뉴스, 전북대안언론 참소리

김제시민의신문, 부안독립신문, 열린순창, 주간해피데이, 진안신문

 

투표 기간: 2018719일 오후 630~

2018720일 오후 700분까지

Trackbacks 0 / Comments 0

Blog Information

“언론을 바로 세우지 않고서는 정치가 바로 서지 않으며 결국 그 피해는 우리 국민들에게 돌아올 수밖에 없습니다. 언론을 알아야 세상이 바로 보입니다. 그리고 세상을 바로 보아야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 1999년 12월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창립선언문 중

Search

Statistics

  • Total : 505,006
  • Today : 14
  • Yesterday : 117
Copyright ©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