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좋은 기사를 뽑아주세요!) 2018년 6월의 좋은 기사 후보입니다.

Author :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 Date : 2018.07.19 18:27 / Category : 공지/이달의좋은기사

2018년 6월의 좋은 기사 후보

 

투표 방법: 아래 링크를 눌러서 설문에 참여해주세요.

https://goo.gl/forms/4H3BQ8iufNAClGVt2

 

후보 1. 6.13 지방선거, 제도적 개선 필요한 지점은?

추천 사유:

6월에 진행된 전국동시지방선거, 개선해야할 점은 없을까요? 전주MBC는 선거가 끝난 후 선거 기표대, 무투표 당선, TV토론, 거소투표 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다음 선거 때까지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우선 선거 기표대는 충분히 재사용이 가능함에도 보관비용이 많이 든다는 이유로 폐기돼 세금·예산이 낭비되고 있다며 재활용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도 전달했습니다. 무투표 당선이 확정되면 선거가 끝날 때까지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는 맹점으로 유권자의 권리가 침해되고 당선자도 불만이 많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본인의 의사를 확인할 방법 없이 대리 신청이 가능한 거소투표 제도의 맹점도 지적했습니다.

무엇보다 준비된 답변과 기계적 중립에 함몰된 토론회 방식, 과도한 토론회 일정, 토론회 불참 후보자 처벌 부족 등 검증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TV토론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 눈에 띕니다.

 

경쟁적으로 단체장 중심의 선거 토론회를 진행하고 선거가 끝난 후 당선자들의 모습만 전달하기 바쁜 지역 언론사들이 대부분인 상황에서 선거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을 촉구한 전주MBC의 연속 보도를 이달의 좋은 기사로 추천합니다.

 

관련 기사 목록:

일회용 기표대 예산낭비 논란 (615일 보도, 박연선 기자)

무투표 당선.. 공약은 어딨나? (615일 보도, 박찬익 기자)

틀에 박힌 TV토론, 대책은 없나? (617일 보도, 유룡 기자)

거소투표 제도 개선 필요, 남원에서는 고발도 (617일 보도, 단신)

거소투표는 비밀투표 예외? (619일 보도, 박찬익 기자)

정당득표, 의석수 불비례 심각 (620일 보도, 유룡 기자)

시민들 "버려지는 기표대 재활용해야" (624일 보도, 박연선 기자)

 

기자명:

박연선, 박찬익, 유룡 취재기자

최인수, 김관중, 함대영 촬영기자

 

2. 조례 위반 고민 없는 선 행정 조치. 무엇이 우선일까?

추천 사유:

순창군은 주민들을 위해 조례를 통해 작은 영화관과 섬진강 숙박단지 등의 이용요금을 정해놓고 있습니다. 그런데 조례를 개정하지 않고 행정 조치를 하는 사례들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작은 영화관의 경우 지난 5월부터 관람료를 조례보다 1000원 인상했고 섬진강 숙박단지와 향가 캠핑장도 조례보다 6~10만 원 더 높은 요금을 받고 있었습니다. 순창군의 해명은 조례 내용이 현실과 맞지 않아 사업자들이 힘들어 한다는 것이었지만 조례를 개정할 충분할 시간이 있었음에도 하지 않았습니다.

 

조례를 지키지 않아도 처벌 규정이 없어 공무원들이 편의에 따라 조례를 위반하는 점, 조례를 무시하는 행정은 곧 의회를 무시하는 것임에도 군 의회에서 이를 바로 잡지 않는 지점들을 열린순창에서는 지적하고 있습니다.

편의에 따라 진행하는 행정이 곧 주민들의 신뢰를 잃어버리게 하는 주 원인이라고 지적한 열린순창의 보도를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로 추천합니다.

 

관련 기사 목록:

작은영화관, 조례 개정 않고 관람료 인상’ (621일 보도, 1, 2, 조재웅 기자)

마실숙박단지 조례 무시 사용료 인상’ (628일 보도, 1, 조재웅 기자)

캠핑장, 수백억 들인 당초 목적 되짚어야 (628일 보도, 4, 조재웅 기자)

기자수첩 - ‘업자 생각에 조례 무시하는 공무원 (628일 보도, 23, 조재웅 기자)

 

기자명:

조재웅 기자

 

모니터링 기간: 2018년 6월 01~2018년 6월 30

모니터링 대상: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전주MBC 뉴스데스크, KBS전주총국 뉴스9, JTV 8뉴스

전북CBS 노컷뉴스, 전북대안언론 참소리

김제시민의신문, 부안독립신문, 열린순창, 주간해피데이, 진안신문

 

2018년 6월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 관련 기사 내용.hwp


Trackbacks 0 / Comments 0

Blog Information

“언론을 바로 세우지 않고서는 정치가 바로 서지 않으며 결국 그 피해는 우리 국민들에게 돌아올 수밖에 없습니다. 언론을 알아야 세상이 바로 보입니다. 그리고 세상을 바로 보아야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 1999년 12월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창립선언문 중

Search

Statistics

  • Total : 491,765
  • Today : 44
  • Yesterday : 159
Copyright ©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