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전북지방선거미디어감시연대 제안서) 유권자 알권리 확보를 위한 선거토론회 대응을 주문합니다!

Author :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 Date : 2018.05.10 15:56 / Category : 지역언론브리핑/2018 전북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지난 49일 언론노조 전북협의회, 호남언론학회,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이 함께 2018 전북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를 구성하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역 일간지 3, 방송 4, 통신 3사를 감시의 대상으로 하며 지역 현안과 관련 지역주간신문을 보도 비교 매체로 선정해 집중적으로 모니터를 하고 있으며 또한 비정기적으로 나쁜 보도를 선정하여 발표할 계획에 있습니다. 또한 지방선거와 관련해 언론 의제들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선거토론회입니다.

 

미디어선거 시대에 선거토론회는 적은 비용으로 후보가 자신의 정책과 이력을 광범위한 유권자들에게 알릴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유권자 역시 토론공간을 통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과 사회의 현안에 대해 학습하고, 의견을 형성하게 됩니다. 선거가 민주주의 학습장이자 공론장이지만 선거 후보자들의 선거토론회 거부는 매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언론사의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에 아래와 같이 제안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별첨. 선거토론회 관련 제안 내용

문의_ 손주화 전북민언련 사무국장 (063-285-8572)




유권자 알권리 확보를 위한 선거토론회 대응을 주문합니다!

  

미디어선거 시대에 방송토론회는 적은 비용으로 후보가 자신의 정책과 이력을 광범위한 유권자들에게 알릴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유권자 역시 토론 공간을 통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과 사회의 현안에 대해 학습하고 의견을 형성하게 됩니다. 선거가 민주주의 학습장이자 공론장인 이유인 것입니다.

 

또한 현대사회에서 리더십은 소통입니다. 토론회를 거부하는 후보는 선의의 경쟁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며 유권자에게도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지 않게 됨으로써 민주사회의 리더 자격이 없는 것을 스스로 증명한 셈입니다. 혹여 토론회 나가지 않아도 당선될 텐데 굳이 내 약점을 노출하거나 '쓸데없는 이슈'가 불거질 일을 만들지 않겠다는 정략적 계산속에 토론회를 기피한 것이라면 이는 국민을 주권자가 아니라 단지 표의 숫자로만 본 것과 다름없는 태도입니다. 하지만 매해 선거토론회를 거부하는 후보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도 벌써 유력 후보를 중심으로 선거토론회에 불참하려 한다는 이야기들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언론사에 제안합니다.

 

1. 우리는 언론에 강력한 대응을 주문합니다.

특정후보가 토론회에 불참할 경우 그 후보를 제외하고 나머지 후보를 대상으로 시민패널이나 전문가들이 토론회를 진행해줄 것을 주문합니다. 이는 불참자에 대해 비판적인 토론도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민주적 검증에 참여하지 않는 후보에게 불이익을 주고 철저한 인물과 정책 검증을 통해 일부 유력 후보자들의 농간에 의연히 대처해야 할 것입니다. 언론사와 기자는 토론회를 기피하는 후보자에 대한 보도 거부까지 고려한 강경한 조치도 검토해 주시길 바랍니다.

 

2. 군소정당과 신진 후보의 기회를 보장해 주시길 주문합니다.

소수정당과 무소속 후보에 대한 배려, 또한 차별 없는 진행이 필요함은 당연합니다. 특히 소수정당의 경우 후보자 정책을 발표할 자리가 턱없이 부족한 점을 감안한다면 유권자의 알 권리와 토론회 초청 기회를 얻지 못할 후보자들을 위해 대책을 마련해 주시길 바랍니다. 기준에서 제외되어 토론회에 참여하지 못하는 후보자에게는 7~10분가량의 방송연설기회를 별도로 제공하는 것도 한 방법일 것입니다.


특정 정당이나 지역주의에 의존한 묻지마식 투표가 아니라, 정당과 후보의 정책과 자질검증을 우선시하는 투표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불참 후보자에 대한 언론사의 강력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또한 군소정당과 신진 후보를 위한 언론사의 대책 마련도 함께 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선거토론회를 통해 유권자의 알 권리가 보장되길 바랍니다. <>



2018 전북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호남언론학회, 언론노조 전북협의회

(KBS전주지부, MBC전주지부, JTV전주방송지부, CBS전북본부, WBS원음방송분회)


Trackbacks 0 / Comments 0

Blog Information

“언론을 바로 세우지 않고서는 정치가 바로 서지 않으며 결국 그 피해는 우리 국민들에게 돌아올 수밖에 없습니다. 언론을 알아야 세상이 바로 보입니다. 그리고 세상을 바로 보아야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 1999년 12월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창립선언문 중

Search

Statistics

  • Total : 464,457
  • Today : 43
  • Yesterday : 138
Copyright ©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