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총선 전북선감연) 여론조사 보고서 2차_ 여론조사 과연 믿을 수 있을까 - 전주시병 선거구 사례를 중심으로

Author :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 Date : 2016.04.13 04:00 / Category : 브리핑/20대총선 전북선감연

20대총선 전북선감연) 여론조사 보고서 2차

 

여론조사 과연 믿을 수 있을까

-전주시병 선거구 사례를 중심으로

 

 

20대 총선과 관련하여 시행된 전북지역 여론조사는 총 97건이며 이중 약 45건이 4월 중에 조사되고 발표 되었다. 후보 캠프에서 대세론을 일으키기 위해 자신한테 유리한 결과만을 취사선택해 홍보하는 사례가 20대 총선에서는 더욱 심각하게 나타났다. 같은 날 다른 결과가 나오는 여론조사를 보며 유권자들은 혼란스러웠을 것이다.

 

유세초기에는 밴드웨건 효과를 노리고, 접전 상태에서는 사표방지 심리를 일으키면서 유권자들을 향한 여론조사 결과 홍보는 대단한 유세 활동 중 하나가 된다. 후보자들이 여론조사 결과에 공을 들이는 이유가 결국은 정치적성과를 취득하기 위한 것 중 하나라 볼 수 있다.

 

전주시병의 경우는 정동영과 김성주의 대결 구도가 형성되면서 중앙언론의 관심도 커졌는데 전주시병 선거구만을 놓고 41~6일 동안에만 약 11건의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된 것으로 확인된다. (3) 대부분의 여론조사 결과는 오차범위 인근에서 정동영 후보가 앞선 것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투표성향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적극 투표층은 김성주 후보가 앞서는 것으로 나타나 예측하기 어려운 면이 많다. 하지만 후보 양 측은 자신에게 유리한 여론조사를 인용하며 대세론을 주장하기에 여념이 없다.

 

조사일시가 같은 날 상반된 결과를 발표한 4건의 여론조사가 눈에 띈다. 이 결과를 살펴보며 조사방법에 따라 어떤 차이가 발생하게 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바로 43~5일에 조사되었던 전주KBS/전북일보 - KBS/연합뉴스 조사와 41~2일 조사되었던 MBC - CBS/국민일보 여론조사다.

 

1. 전주KBS/전북일보 - KBS/연합뉴스

의뢰기관

조사일시

김성진

김성주

정동영

모름/ 무응답

전주KBS/전북일보

(한국리서치)

2016-04-03 10 - 22

2016-04-04 10 - 22

2016-04-05 10 - 20

6.0%

42.8%

38.3%

13.0%

KBS, 연합뉴스

(코리아리서치센터)

2016-04-03 10 - 22

2016-04-04 20 - 22

2016-04-05 10 - 11

4.8%

38.8%

41.1%

15.3%

2. MBC - CBS/국민일보

의뢰기관

조사일시

김성진

김성주

정동영

모름/ 무응답

MBC

(()리서치앤리서치 )

2016-04-01 10 - 22

2016-04-02 10 - 22

6.7%

41.8%

33.2%

18.3%

CBS, 국민일보

(리얼미터)

2016-04-01 11 - 22

2016-04-02 09 - 22

9.6%

36.0%

46.1%

8.3%

 

 

전주KBS/전북일보에서 실시한 여론조사를 보면 총샘플 수는 500명이다. 그러나 세대별 응답자 수를 살펴보면 20대와 30대에서 목표할당 수에 비해 조사완료 된 샘플이 반에 그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여론조사는 이를 만화하기 위해 20대에는 1.98, 그리고 30대에는 2배의 가중치를 부여했다. 20대의 1표는 약 1.98배에 해당되는 값어치를 가지게 된 것이다. 반대로 50대와 60대는 각각 0.7, 0.68표로 1표가 대표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비록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인정한 방식이라고 하지만은 추가 가중치까지 부여된 이 조사에서 원소스는 어떤 결과를 보여줬을지 예측하기가 어렵다.

 

 

  전주KBS/전북일보에서 실시한 여론조사

이 네 곳의 상세 등록현황을 살펴보면 조사방법에서 차이가 눈에 띈다. MBCKBS/연합뉴스는 1차 조사방식에 유선전화면접방식을 100% 도입했지만 전주KBS/전북일보는 2차 조사방식에 무선전화방식을 3.8% 추가 적용했다. 반면 CBS/국민일보는 1차 조사방식으로 ARS, 2차 조사방식으로 스마트폰 앱조사를 20% 추가했다.

 

유선 전화 중심의 여론조사가 대부분 낮에 진행되고 집에서 전화를 받을 수 있는 계층이 노년이 많은 관계로 노년층의 의견이 과대 반영 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그래서 도입된 것이 스마트폰 앱조사라던지 휴대폰 조사이다. 선거법상 안심번호를 통한 조사는 정당에만 허용되기 때문에 일반 여론조사 기관에서 이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휴대폰 조사의 경우 자원자 기반 패널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는 여론조사기관에서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핸드폰 번호를 지역에 따라 임의로 나눠 이용하는 사례가 있다. 따라서 대표성을 띈 조사라 보기 어렵고 정말 지역에 거주하는지도 확인이 어려운 경우들이 많다.

조사의뢰자

방송사 : CBS, 국민일보

방송사 : MBC

방송사 : KBS, 연합뉴스

방송사 : 전주KBS/전북일보

조사기관단체명

리얼미터

()리서치앤리서치

()코리아리서치센터

()한국리서치

조사지역

전북

전북

전북

전북

조사일시

2016-04-01 11 - 22

2016-04-01 10 - 22

2016-04-03 10 - 22

2016-04-03 10 - 22

2016-04-02 09 - 22

2016-04-02 10 - 22

2016-04-04 20 - 22

2016-04-04 10 - 22

 

 

2016-04-05 10 - 11

2016-04-05 10 - 20

조사대상 및

전주병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남녀 513

전라북도 전주시병 지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남녀 500

전라북도 전주시 병선거구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남녀 500

전북 전주시 병선거구에 거주하는 만19세 이상 성인남녀 500

표본크기

성별연령별

남성294, 여성219| 합계: 513

남성237, 여성263| 합계: 500

남성228, 여성272| 합계: 500

남성240, 여성260| 합계: 500

표본크기

20대이하82, 3083, 4060, 50114, 60대이상174|합계:513

20대이하81, 3070, 40114, 50106, 60대이상129|합계:500

20대이하47, 3048, 40121, 50129, 60대이상155|합계:500

20대이하48, 3044, 40102, 50138, 60대이상168|합계:500

조사방법 (1)

유선 ARS

유선전화면접

유선전화면접

유선전화면접

80%

100%

100%

96.20%

피조사자 선정방법

표본추출틀

유선전화번호

유선전화번호

유선전화번호

유선전화번호

기타

기타

구매 DB

KT DB

국번별, 0001~9999까지 랜덤 생성한 20만 번호

한국전화번호부() 인명편 전수 중 29,355개 사용

한국 전화번호부 인명편 전수 전화번호DB

KT DB 국번을 근거로 RDD(16,839)

표본추출방법

, 연령, 지역별 할당 후 RDD

, 연령, 지역 할당 후 DB 또는 패널에서 무작위추출

, 연령, 지역별 할당 후 RDD

, 연령, 지역 할당 후 DB 또는 패널에서 무작위추출

기타

34944개 번호 사용

 

전화번호DB 국번을 근거로 0000부터 9999까지 59,992개 생성 후 5,902개 사용함

 

피조사자 접촉현황

비적격 사례수

15689

22910

2412

2503

(결번/사업체번호/팩스/대상지역 아님

/할당초과 등)

연결실패 사례수

11835

1027

1272

10369

(통화중/부재중 /접촉안됨)

연결 후 거절 및 중도 이탈 사례수(A)

7010

4918

1718

3480

연결 후 응답완료 사례수(B)

410

500

500

487

합계

34944

29355

5902

16839

응답률(B/(A+B))

5.50%

9.20%

22.50%

12.30%

조사방법 (2)

스마트폰앱조사

 

%

무선전화면접

20%

 

 

3.80%

피조사자 선정방법

표본추출틀

무선전화번호

 

 

무선전화번호

모바일티머니 플랫폼 회원(전북지역 72,000)

 

 

자체 구축 패널

기타

 

 

자원자 기반 패널이며(혹은 응답자 중 향후 조사 협조자 기반 패널이며) 전체 규모는 306,637. 이 중 537명의 전화번호 사용.

표본추출방법

, 연령, 지역별 할당 후 모바일티머니 플랫폼 회원 무작위참여

 

 

, 연령, 지역 할당 후 DB 또는 패널에서 무작위추출

기타

124개 번호 사용

 

 

 

피조사자 접촉현황

비적격 사례수

 

 

 

161

(결번/사업체번호/팩스/대상지역 아님

 

 

 

/할당초과 등)

 

 

 

연결실패 사례수

 

 

 

221

(통화중/부재중 /접촉안됨)

 

 

 

연결 후 거절 및 중도 이탈 사례수(A)

21

 

 

142

연결 후 응답완료 사례수(B)

103

0

 

13

합계

124

0%

0

537

응답률(B/(A+B))

83.10%

%

0%

8.40%

전체응답률

6.80%

9.20%

22.50%

12.10%

가중값 산출 및 적용 방법

기본

산출방법

성별,연령별,지역별,가중값부여(20162월말행정자치부주민등록인구기준)

성별,연령별,지역별,가중값부여(20162월말행정자치부주민등록인구기준)

성별,연령별,지역별,가중값부여(20162월말행정자치부주민등록인구기준)

성별,연령별,지역별,가중값부여(20162월말행정자치부주민등록인구기준)

추가가중은 기본가중 외에 과거선거 투표율 보정 등 추가적으로 수행했을 경우 등록

가중

적용방법

림가중

셀가중

셀가중

셀가중

표본오차

95%신뢰수준에±4.3%p

95% 신뢰수준에 ±4.4%p

95% 신뢰수준에 ±4.4%p

95% 신뢰수준에 ±4.4%p

 

 

언론사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면서도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보도하는 이유는 소위 장사가 되기 때문이다. 언론의 영향력이 여론조사의 신뢰도와는 상관없이 파급력을 높여주고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디가 우세하다는 보도를 맹신하는 것은 금물이며 추이를 살펴보는 정도로만 활용해야 한다. 그런 이유로 여론조사 가이드라인에서는 지지율 추이를 보도할 때는 같은 기관이 같은 방법으로 한 여론조사를 이용한다. 정확성을 기하기 위해 가급적 같은 표본 집단의 추적조사 결과를 이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그런점에서 이번 전주시병 선거구 추이를 살펴보면 서울경제에서 의뢰한 조사는 연속된 추이를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조사방식에 약간의 차이가 존재, 45-6일 조사에서는 스마트폰앱조사 13% 적용)

 

표3.

의뢰기관

조사일시

김성진

김성주

정동영

모름/ 무응답

서울경제

(리얼미터)

2016-04-05 09 - 22

2016-04-06 09 - 22

4.9%

37.7%

43.5%

13.9%

서울경제

(리얼미터)

2016-03-30 14 - 22

2016-03-31 09 - 10

7.1%

33.3%

38.3%

21.3%

 

여론조사결과의 의미를 지나치게 확대 과장하거나 맹신해서는 안 되는 이유다. 여론조사는 여론의 경향성과 추이를 파악하는 자료일 뿐, 그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긴 힘들다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론조사의 홍수 속에서 진짜 민심을 찾아보려 하기보다는 그 한계를 명확히 인지하고 투표를 해야할 것이다.

 

 

 

 

표4.

의뢰기관

조사일시

김성진

김성주

정동영

모름/ 무응답

조선일보

()밀워드브라운미디어리서치)

2016-04-05 13 - 22

2016-04-06 10 - 22

3.9%

38.1%

43.2%

14.8%

서울경제

(리얼미터)

2016-04-05 09 - 22

2016-04-06 09 - 22

4.9%

37.7%

43.5%

13.9%

전주KBS/전북일보

(한국리서치)

2016-04-03 10 - 22

2016-04-04 10 - 22

2016-04-05 10 - 20

6.0%

42.8%

38.3%

13.0%

KBS, 연합뉴스

(코리아리서치센터)

2016-04-03 10 - 22

2016-04-04 20 - 22

2016-04-05 10 - 11

4.8%

38.8%

41.1%

15.3%

SBS

(TNS KOREA)

2016-04-02 10 - 22

2016-04-03 10 - 22

2016-04-04 10 - 22

4.4%

40.7%

43.6%

11.3%

문화일보

(()포커스컴퍼니 )

2016-04-03 13 - 22

2016-04-04 10 - 21

7.0%

38.2%

42.8%

11.9%

MBC

(()리서치앤리서치 )

2016-04-01 10 - 22

2016-04-02 10 - 22

6.7%

41.8%

33.2%

18.3%

CBS, 국민일보

(리얼미터)

2016-04-01 11 - 22

2016-04-02 09 - 22

9.6%

36.0%

46.1%

8.3%

전북중앙신문

(()유앤미리서치)

2016-04-01 17 - 22

2016-04-02 10 - 22

2016-04-03 10 - 22

8.2%

37.7%

41.0%

13.1%

전북매일신문

(모노리서치)

2016-04-01 13 - 22

2016-04-02 17 - 22

8.0%

41.5%

41.2%

9.3%

서울경제

(리얼미터)

2016-03-30 14 - 22

2016-03-31 09 - 10

7.1%

33.3%

38.3%

21.3%

 

20대 총선 관련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여론조사 결과분석을 기본으로 작성함.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 공정심의위원회에서 학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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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을 바로 세우지 않고서는 정치가 바로 서지 않으며 결국 그 피해는 우리 국민들에게 돌아올 수밖에 없습니다. 언론을 알아야 세상이 바로 보입니다. 그리고 세상을 바로 보아야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 1999년 12월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창립선언문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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